인사말

유네스코 물 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i-WSSM: International Centre for Water Security and Sustainable Management) 홈페이지에 오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물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최근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홍수, 가뭄, 수질 악화 등 물 재해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안전하고 충분한 물을 인류에게 제공해야 하는 물 안보 문제는 모든 국가가 해결해야 하는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UN은 최근 급격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물안보 이슈를 포함하였으며, 안정적인 수자원 확보, 양질의 음용수 확보로 인간의 존엄성 보장과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유네스코(UNESCO: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는 세계 평화와 인류 발전 증진을 목적으로 교육, 과학, 문화 등 지적 활동 분야에서의 국제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1945년 창설된 유엔 전문기구입니다.

유네스코 물 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는 국제사회의 물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대한민국 최초로 자연과학분야 유네스코 카테고리2 센터로 설립되었으며 통합적 문제해결 융합연구, 현장중심의 교육, 글로벌 네트워크화라는 기능을 통하여 개발도상국에 지속 가능한 성장을 실현할 수 있는 물 안보 전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국격에 맞는 센터 본연의 역할 수행, 국내·외 유관 기관과의 파트너십 확대, 사업활동 평가와 모니터링 강화 등에 역점을 두고 물관련 지식공유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유네스코 물 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의 이러한 노력은 여러분의 이해와 지지를 바탕으로 할 때 더욱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류의 공평하고 안전한 물 이용을 보장하고 나아가 세계평화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유네스코 물 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의 활동에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신봉우
유네스코 물 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 센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