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주요사업

01 수자원
(Freshwater)

국제 수문학 프로그램 (IHP, the International Hydrological Progr amme)은 귀중한 수자원을 효과적이고 공정하며 환경친화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과학지식, 전문훈련 및 정책조언을 제공합니다. 또한 IHP는 수자원과 관련한 국내 외의 갈등을 예방하는 전략 개발 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www.unesco.org/ihp

네덜란드의 델프트(Delft)에 위치한 유네스코 수자원교육센터 (UN ESCO-IHE Institute for Water Education)는 수자원 교육과 역량 개발의 전세계적인 허브로서 자리매김 했습니다.
www.unesco-ihe.org

세계 수자원 개발 보고서(the World Water Development Report)는 수자원에 대하여 가장 포괄적이며 최신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수 자원과 관련된 모든 UN 기구는 수자원에 영향을 받는 건강, 음식, 생태계, 도시, 산업, 에너지, 위험관리, 통제에 대하여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는 이러한 활동을 하는 24개의 UN 사무국 을 관리하며 세계수자원평가프로그램(WWAP, World Water Asses sment Programme)를 형성합니다.
www.unesco.org/water/wwap

02 인간과 생물권 프로그램
(Man and the Biosphere Programme)

유네스코는 인간과 생물권(MAB) 사업을 통해 생물다양성 보전과 지속가능발전 간 조화를 목표로 각국의 대표적 육상 및 해양 생태계를 생물권보전지역(Biosphere Reserve)으로 지정해 연구, 교육 및 지속가능한 자원이용을 촉진한다. .
www.unesco.org/mab

03 해양
(Ocean)

정부간해양학위원회(The Intergovernmental Oceanographic Co mmission)는 세계해양관측시스템(Global Ocean Observing Sys tem)의 틀 안에서 국내 및 해양 연구를 조정합니다. 일기예보 개선, 기후 변화의 불확실성 감소, 해양 생태계와 자원의 개선, 그리고 쓰나미나 다른 해양 재해에 대한 조기 경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 속적으로 해양의 상태를 점검합니다. IOC는 쓰나미 경보시스템의 세계적인 선두주자이며 해양과 해안 관리의 개선을 위해서도 노력 하고 있습니다.
www.ioc.unesco.org

04 지구과학
(Earth Sciences)

국제지구과학프로그램(International Geoscience Programme)은 지질과학연합(Union of Geological Sciences)과 협동으로, 150여 국의 과학자들이 에너지와 광물 자원의 조사 방법을 개선하고 있으 며, 또한 지구의 지질학적 과정과 저개발국에서의 자연재해 위험의 감소를 위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www.unesco.org/science/earth

05 재해 예방
(Disaster Prevention)

유네스코는 UN의 국제재해감소전략의 일환으로서 다양한 프로그 램 및 연구를 통하여 자연 재해 - 지진, 화산 폭발, 쓰나미, 홍수, 산사태 - 위험 최소화에 기여합니다. 또한 유네스코는 홍수 대비책, 학교에서의 재해 교육, 메가시티의 재해 관리 계획 등을 촉진합니다.
www.unesco.org/disaster

06 해안과 작은 섬
(Coast and Small Islands)

창의적이고 새로운 정보와 기술의 사용으로 작은 섬들도 오늘날 지식사회에 참여할 수 있고 해안을 보다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www.unesco.org/csi

07 기초과학
(Basic Sciences)

세계기초과학프로그램(IBSP, The International Basic Sciences Programme)은 각 나라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의 일환으 로써 기초과학분야의 연구센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운영됩니다. IBSP는 각 국가에서 필요한 수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그리고 학 제간 연구에 대한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www.unesco.org/science/bes

08 재생가능 에너지
(Renewable Energy)

유네스코는 저개발국을 위해 태양열과 다른 재생가능 에너지의 중 요성과 효과에 대해 알려주며 이와 관련한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재생가능 에너지 교육훈련(GREET, the Global Renewable Ener gy Education Training) 프로그램은 매년 ‘시골에서 사용할 수 있 는 태양열 전기’에 대한 여름학교를 열고 관련 프로젝트를 지원합니다.

www.unesco.org/science/b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