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주요사업

01 세계 문화 및 자연유산 보호
(Protection of the World Cultural And Natural Heritage)

유네스코는 현저한 가치를 지닌 문화 혹은 자연 유산을 인류 공동 의 유산으로 보호하고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19 72년에 채택된 ‘세계 문화 및 자연유산의 보호를 위한 협약’은 당사 국 주권에 대한 존중과, 당사국 국내법에 의해 보장된 재산권을 침 해함 없이 세계유산을 보호하는 것은 국제사회 전체의 의무라는 점 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현재 세계유산 목록에는 인도의 타지마할과 말리의 팀북투 고도와 같은 문화유적지에서부터 호주의 대보초와 같은 자연유산에 이르 기까지 800 개가 넘는 자연 및 문화유적지가 포함되어있으며, 세계 유산센터는 동 협약의 사무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http://whc.unesco.org

02 전시문화재 보호
(Protection of Cultural Property in the Event of Armed Conflict)

유네스코는 아프가니스탄, 캄보디아, 콩고, 이라크 등과 같은 분쟁 지역에 위치한 유산의 보호를 위한 기술적 지원 활동도 펼치고 있 습니다.

03 무형 문화유산 보호
(Safeguarding of the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인류 공동의 유산에는 기념물 및 자연유산과 같은 유형적 유산 외 에도 축제, 노래, 언어, 의식 등 무형의 형태로 전해지는 수많은 문 화적 표현들이 있습니다. 지난 2003년 유네스코 총회에서 채택된 '무형 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협약'은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기위한 법적, 행정적 및 재정적 틀을 제공한 최초의 국제규범입니다. 2006년 4월 동 협약이 발효되기 전, 유네스코는 90개의 인류 구전 및 무형문화유산 걸작을 선포한 바 있는데 이들은 동 협약에 따라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포함되었습니다.
http://www.unesco.org/culture/ich/index.php?lg=en&pg=home

04 문화다양성 보호 및 증진
(Protection and Promotion of the Diversity of Cultural Expressinos)

유네스코 회원국들은 지난 2001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다양성 선언 및 그 실행계획’ 채택을 통해 문화다양성이 발전 및 대화를 위한 근 본적 요소 중 하나임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2005년에는 '문 화적 표현의 다양성 보호와 증진 협약' 채택을 통해 문화다양성 증 진을 위한 노력을 계속 이어가고 있습니다. 유네스코는 문화 및 문 명 간 대화, 문화 다양성 증진을 위해 다방면에서 활동을 벌이고 있 습니다.

실크로드사업에서 노예이동경로사업에 이르기까지 유네스코가 진 행해온 다양한 학술,연구사업은 문화다양성의 오늘과 미래에 영향 을 미치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 요소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기여 해왔습니다. 특히, 위협에 처한 언어 지도 사업 등은 언어 다양성 보존의 필요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는데 기여한 바 있습니다.

05 문화산업 지원
(Support for Cultural Industries)

문화산업은 창의적 역량에 기초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국가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고유한 문화적 자산의 계승 발전을 통한 문화다양성 증진에도 기여한다는 점에서 유네스코는 다양한 파트 너십을 통해 회원국의 문화산업 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문화다양성을 위한 국제 동맹'과의 협력: 전 세계 500여개의 기 업 및 전문가단체들로 구성된 '문화다양성을 위한 국제 동맹'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하고 저렴한 문화상품 보급, 음악 및 출판 분야에 서 국제 저작권 규정 준수, 불법 도용 방지 등을 위한 많은 사업들 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공예산업지원사업 : 개도국 공예산업 지원을 위해 '유네스코 공 예상 (1990-2005), 훈련사업, 출판 및 연구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창의도시사업: 지역 경제와 사회발전의 중요한 요소로서 창조성 을 활용하는 사업으로서 도시 간 발전 경험, 지식, 전문기술의 교류 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http://portal.unesco.org/culture/en/ev.php-URL_ID=35257&URL_DO=DO_TOPIC&URL_SECTION=20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