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주요사업

01 지역사회 멀티미디어 센터
(Community Multimedia Center)

개발도상국에서 유네스코의 지역사회 멀티미디어 센터 (CMC)는 지역공동체가 주체적인 역량강화를 강화하고 전 지구적 지식사회 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관문을 열어줍니다. CMC는 비용이 적게 들고 운용이 쉬운 지역사회 라디오에 인터넷과 같은 정보기술 의 공공 접근환경을 결합해 놓은 곳입니다.

CMC는 정보제공, 교육, 놀이의 기능 뿐 아니라 “목소리를 갖지 못한” 사람들이 강력한 사회적 목소리를 갖도록 돕고, 공사(公事)의 책임성 강화를 장려합니다.
www.unesco.org/webworld/cmc

02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
(Freedom of Expression and Press Freedom)

유네스코는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를 기본적인 인권으로서 옹 호합니다. 정책자문과 네트워크 개발을 통해, 정부가 이러한 자유 를 수호할 표준 및 법적장치를 만들도록 장려합니다. 또한 유네스 코는 체제전환이나 분쟁을 겪고 있는, 혹은 분쟁을 겪고 난 국가들 을 중심으로 독립적이고 다원적인 미디어를 직접 지원하고 있습니 다. 아프가니스탄에서는 독립 신문인 《Kabul Weekly》와 국영 통 신사의 재가동을 지원하고, 언론의 자유와 공영방송 촉진을 위한 입법체제를 새로이 마련하기 위해 정부 및 지역 미디어와 협력한 바 있습니다.

유네스코는 방송인, 언론인을 암살하거나 구류하는 등의 심각한 학 대사례를 공식적으로 비판함으로써 언론의 자유의 파수꾼으로서 기능합니다. 외교적 통로를 통해 위협받는 개인을 보호하고, 막대 한 희생을 치르며 표현의 자유를 지켜온 개인이나 기관에 해마다 상금 USD 25,000 상당의 유네스코/기예르모 카노 세계언론자유상 을 시상하고 있습니다.
www.unesco.org/webworld

03 국제커뮤니케이션사업
(IPDC:International Programme for the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국제커뮤니케이션사업 (IPDC)은 개발도상국이나 체제전환기 국가 의 독립적이고 다원적인 미디어 자원 향상을 지원합니다. 교육과정 부터 통신사와 방송사의 현대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로젝트가 IPDC로부터 자금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www.unesco.org/webworld/ipdc

04 모든 사람을 위한 정보 사업
(IFAP: Information for ALL Programme)

모든 사람을 위한 정보 사업 (IFAP)을 통해 유네스코는 현재 등장 하고 있는 전지구적 지식사회의 정치적, 윤리적, 사회적 문제에 대 한 논의를 활성화하고, 정보접근성의 형평성 증진을 위한 지침과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www.unesco.org/webworld/ifap

05 창조적 콘텐츠 사업
(Creative Content)

유네스코의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사업은 개발도상국의 고유한 텔 레비전, 라디오, 뉴미디어 콘텐츠 생산 혁신을 촉진하여, 문화적, 언어적 다양성을 증진하고자 합니다.

본 사업의 일환으로 독립 제작자와 방송인이 만든 영상물 목록을 온라인 상에서 보여주는 시청각 E-플랫폼이 운영되고 있습니다.